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프로그래머, 독학으로 가능하다!

프로그래밍공부, 어떻게 시작할까?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고 싶다면 웹으로도 충분히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프로그래밍 공부를 위해 제일 먼저 C, C#, 오브젝트C, 자바(Java), HTML, CSS, 자바스크립트 PHP,  리눅스, MySQL 등 대략 50여개 정도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초보자들에게는 생활코딩이라는 사이트를 추천하고 있군요! 생활코딩 교육과정은 생활코딩, 효도코딩, 생활표현 등 3부문으로 나뉘는데요,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생활코딩의 첫 번째 챕터 "웹서비스만들기"를 참고하는데 "현재까지 생활코딩만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웹사이트는 없는 것 같다." 는 칭찬들이 많습니다.


생활코딩만 잘 따라하면 이후 다른 프로그래밍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대요! 생활코딩은 HTML, CSS, 자바스트립트, 제이쿼리(jQuery)뿐만 아니라 PHP, MySQL, 리눅스 언어까지 있다고 합니다!

생활코딩은 한국어로 서비스되는 프로그래밍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로서, 용어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동영상 강의 자료도 풍부합니다.


첫번째 챕터인 '웹서비스만들기' 다음에 두 번째와 세 번째 챕터인 HTML과 CSS를 배우고 나면 자바스크립트에 입문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생활코딩의 장점은 PHP, MySQL, 리눅스 언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일반 동영상 강좌/오프라인 강의 과정에서는  HTML, CSS, 자바스트립트, 제이쿼리(jQuery)까지만 알려주는 게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생활코딩으로는 웹프로그래밍 외에 데이터베이스나 운영체제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생활코딩은 iOS용 앱도 있고, 실습 이외에 내용이나 동영상 시청은 모바일로도 가능하답니다.

중급 단계에서는 무료로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코드카데미, 어린이용 코딩에서 아이폰 앱 개발 연습까지 ‘코드닷오아르지를 추천하고 있네요~ 코드카데미와 코드닷오아르지(Code.org)는 영문사이트인데요, 영어 공부에도 도움 될 듯 합니다...


코드카데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 이후, 오른쪽 ‘Learn’을 클릭하면 배울 수 있는 언어가 나옵니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PHP, 파이썬, 루비가 있습니다.

코드닷오아르지(Code.org)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을 공부하기보다는 몇 가지 예제를 주고 그대로 따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릭과 드래그로 일단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고 그 결과물에 어떤 소스가 쓰였는지 설명해주는 방식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게임을 하면서 프로그래밍 원리를 익히는데 좋습니다. 또한 아이폰 앱, 3D게임, 가상로봇 만들기도 가능하며 프로그램을 따로 깔지 않아도 웹브라우저 안에서 바로 프로그래밍을 연습할 수 있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는 http://www.bloter.net/archives/176582의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도 코딩 수업이 초등학교 의무 교육으로 채택되었는데요, 그만큼 프로그래밍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받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의 꿈을 가지신 분, 독학으로도 충분하니 어려워 마시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