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종합검진, 알고 받으시나요?

일상 생활에서는 아무런 증상을 못느끼지만 잠재적으로 가진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종합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암, 폐암, 대장암처럼 일반 건강검진으로는 판별이 어려운 질환은 종합 검진으로 받아야하며 본인의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 항목을 추가합니다.

종합검진 프로그램에는 기본검진, 정밀검진, 프리미엄 정밀검진, 숙박검진, 선택검진 등이 있는데요,  어떠한 것들인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기본검진이란, 40세 미만 연령에 적합하며 신장, 체중, 체성분 검사부터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대사질환검사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건강 정보를 측정합니다.

정밀검진은 40대 이상의 연령에 적합한 검사로서 기본적인 건강 검진 항목에 암검사에 해당하는  종양표지자검사, 정밀혈액검사가 추가됩니다.

프리미엄 정밀 검진은 여성 초음파검사, 남성 초음파검사, 심혈관질환 정밀검사, 골다공증 정밀검사 등이 추가됩니다.

숙박검진이란 1박 2일이나 2박 3일 정도의 시일이 걸리는데요, 주요 암 및  장기별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항목들이 들어갑니다.

선택검진이란 평소 염려하던 질환에 대해 보다 세부적으로 진단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연령별로 어떤 건강검진을 받아야 할까요?
20대나 30대는 사회 활동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스트레스 및 불규칙적 생활, 운동 부족으로 지방이 축적되는 시기로서 만성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힘써야 할시기입니다. 혈압, 간염, 비만도, 갑상선 등 기본적인 건강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40대에서 50대는 위암, 간암,대장암에 주의를 요하는 시기입니다.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징후가 감지되는 시기이므로 건강 검진을 필수로 받아야겠습니다.

60대 이상부터는 시력, 골다공증, 우울증,  청력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년이 시작되므로 위암, 노혈관, 기관지질환 등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질환이 많이 나타나늘 시기이므로 관리에 주의해야 겠습니다.

평소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별다른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거나 뒷목이 뻐근하거나 가슴 통증이 있는 경우, 그갈증이 심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복부 불쾌감, 변비, 설사가 있거나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쉽게 찬다면 혹은 신체 특정 부위가 계속 아프면 종합검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