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아이의 감정을 읽지 못하는 엄마의 특징(초감정 이해하기)

"아이가 울때 엄마들마다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 화가 날 수도, 미안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사랑하는 표현, 말, 스킨쉽이 어려웠던 민하씨는 아들 동규의 우는 모습을 "괴물 같다."고 표현한다. 무슨이유에선지 아이가 울기만하면 화가 나고 너무 싫다고 한다. 엄마가 안아주지않아 우는 아이를 보면서 "이 아이가 나를 화나게 하네. 얘가 나를 괴롭히려 이러는구나. "로 왜곡해서 받아들인다.
이처럼 민하씨가 느끼는 감정에 대한 감정, 감정에 대한 평가, 태도, 관점을 심리학에서는 초감정이라고 한다. 이 초감정은 대개 어린 시절 형성된 감정의 영향을 받는다. 만약 어린 시절 경험 중 완결되지 못했거나 해결되지 않는 감정이 있다면 초감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가 울때 아이의 감정으로 보지 않고 엄마 자신이 아이의 감정에 대한 감정을 느껴버린다! (책 '마더 쇼크' 내용을 바탕으로 일부 각색)"

초감정은 무의식중에 나타나므로 초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알 수가 없다고 합니다. 먼저 어떤 상황에 필요 이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자신도 모르는 어떤 초감정이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네요.

그런 다음 언제부터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면 초감정의 근원을 알 수 있는데요, 초감정이 있을 것이라 유추되는 특별한 상황이 없다해도 슬픔, 분노, 미움, 질투 등 각각의 감정을 다음과 같은 상황에 따라 점검하다 보면 자신의 초감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질문은 가트맨 초감정 점검 리스트입니다. 모든 감정을 다해도 좋지만 크게 두 가지 핵심 감정인 분노와 슬플 중 하나만이라도 해보면 자신의 초감정을 이해하는데 될 것입니다!

 * 분노에 대해... 
1. 어릴 때 분노에 대한 경험이 있는가? 
2. 가족들은 분노를 어떻게 표현했는가? 
3. 당신이 화났을 때 부모님은 어떤 반응을 보이셨는가?
4. 당신의 어머니는 화가 날 때 어떠하셨는가? 
5. 당신의 아버지는 화가 날 때 어떠하셨는가? 
6. 무엇이 당신을 화나게 하는가? 
7. 화날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슬픔에 대해...
1. 어릴 때 슬픔에 대한 경험이 있는가? 
2. 가족들은 슬픔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3. 당신이 슬플 때 부모님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4. 당신의 어머니는 슬플 때 어떠셨는가? 
5. 당신의 아버지는 슬플 때 어떠셨는가? 
6. 무엇이 당신을 슬프게 하는가? 
7. 슬플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초감정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서 한 번에 한 층을 인식했다 해도 다음번에 같은 같은 초감정 연습을 해보면 또 새로운 기억이나 통찰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중에서  . .  최성애, 조벽, 존 가트너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