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마음이 복잡하다면, 먼저 주변 청소를 하라!

마음이 복잡하다면 묶은 때를 벗겨내듯, 대청소를 하십시오. 더불어 그동안 불편한 것들이라든가 비효율적인 면들을 꼼꼼히 따져 필요한 가구들은 정리하거나 혹은 수리를 해보시길...집안 구조도 바꿔 공간과 동선을 훨씬 편리하게 바꾸고 말입니다.

그러고 나면 뿌듯한 성취감이 당신을 만족스럽게 할 것입니다.

뭔가를 정리하고 청소하는 행위가, 단순히 위생적인 생활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마음 속 정리정돈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치유 행위중 하나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만약 누군가와 함께 산다면 마음대로 그렇게 자주 정리할 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공동의 장소는 함부로 구조를 바꾸거나 내가 원하는 것들로 채울수는 없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같이 사는 이들의 동의를 얻어 책상을 거실로 옮기거나 잡다한 것들은 모두 베란다로 옮기거나 입지 않는 옷가지나 책들은 모조리 정리해서 재활용함에 넣어 최대한 깔끔하게 정리 정돈해 보십시오.

살림살이가 이전에 비해 깔끔해지고 간결진다면 더불어 머리도 맑아지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기분도 상큼해지고. 삶의 활력이 붙는다라고나 할까요?

모 TV프로그램에서 어느 여성이 전혀 정리를 하지 않아 집이 거의 쓰레기통으로 변한 장면을 보여주면서  그렇게 된 연유를 정신과적으로 분석한 내용이 나왔습니다. 전문의는, 어느 한 개인이 자포자기 심정이 되면서 반복적인 무기력이 나타날때 보통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청소나 정리하는 행위는 이렇게 정신건강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결벽증이 있을 정도로 박박 닦아 대는 것은 문제가 있으나 자기 주변을 항상 정리 정돈하고 깔끔하게 만드는 것은, 나의 일상이 비교적 만족스럽게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나의 심리상태가 안정적임을 나타내는 바로미터로도 볼 수 가 있습니다..

음..얘기가 길어졌지만 어찌됐던 여러분의 주변 청소가, 아무쪼록 앞으로 전개될 여러분의 일상에서 조그마한 선물이 것임엔 틀림없습니다. 고생끝에 낙이라더니 그동안 수고 많았어~~~라며 스스로 에게 인사하고 싶어질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