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성공을 방해하는 당신의 심리는 무엇일까? (1탄)

우리의 뇌는 자신의 성공에 대해 협조적일까? 그러나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때, 그것은 뇌의 기본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편안함과 쾌락을 끊임없이 추구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수반한 성공에 협조적이지 않다는 것이, 뇌의 기본적인 입장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의 이러한 생물학적인 기본 특성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성찰과 노력을 기울여야 우리는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뇌는 왜 성공을 두려워할까? 그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에 이르면 목표의식을 상실할 것만 같은 두려움>

목표가 이뤄지면 환멸이 생기기도 합니다. 목표를 이룰 때 떠받쳐 주었던 것이, 목표에 도달하면 무너집니다. 이 불이 계속 타게 만들기 위해 내면을 깊이 들여다 보아야 합니다.

목표에 도달한 후, 그것은 전체 인생에 있어서 그저 한 단계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란 등대나 안내하는 빛과 같습니다. 이 빛을 포기한다는 것은 직관을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빛이 방향을 제공하고 자신을 무엇인가가 이끄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죠.하지만 "두려움, 행복을 방해하는 뇌의 나쁜 습관"의 저자인 뇌과학자이자 신경의학 분야 의사인 저자는,
'목표란, 기본적으로 두려움과 불안에 널뛰는 마음을 제어하는 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목표란 즉, 마음을 가라앉히고 훈련하는 일종의 마음 연습이며 이 훈련 과정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인생의 진정한 의미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목표에 다다른다는 것,목표를 이룬다는 것은 높은 집중 상태에서 집중하고 집중하면 주의가 깊어지면서 마법처럼 목표가 보이게 됩니다. 과학자들은 이를 "자각"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우리가 이 목표에 도달하면 집중력과 주의력이 분산되어 다시 전대상피질활성화가 높아져 편도체(감정 시스템)이 널뛰기 시작하는데, 이 점은 성공을 두려워하는 심리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독서, 명상, 비판적 사고를 동원한다면 이 두려움을 잠재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사실 행복해지는데 있으며 목표란, 그 자체보다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행복의 실체가 드러나고 그것을 맛볼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