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성공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들(2탄)

성공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안에 있는 성공에 대한 두려움을 알고 이것으로인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다음은 성공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들을, 지난 시간에 이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공이 기회주의자들을 끌어당길 것 같은 두려움>
우리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것은, 우리 뇌가 두려움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경고로 등록하기 때문입니다.

한 가설에 따르면, 우리 뇌는 상대방이 해꼬지를 할까 봐 두려운 마음을 등록할 때 자기 뇌의 두려움 중추만 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거울 뉴런을 통해 그 사람의 두려움 중추도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두려움을 스스로 일으키기도 하며 두려움을 끌어당기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기회주의적 감정들을 두려워하면 주변 사람의 뇌에서도 똑같은 회로를 활성화해 두려움을 끄집어냅니다.

실제로 스스로를 약하고 무력한 존재로 여긴다면 무력하고 약하게 행동하게 되며 동물의 세계로 말하면 맹수들이 이 두려움을 감지하게 됩니다.

인간에게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어 피해자처럼 굴면 피해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평가에 대한 두려움>
자신감 부족과 경쟁에 대한 두려움 역시 성공에 대한 두려움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발각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가면현상이라고 부르는데 지적이고 우수한 전문가들에게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성공이란 대부분 무의식적인 것인데 성취를 이룬 사람들은 급격한 성공 이후
자신의 성공에 의문을 가지며 무엇 때문에 성공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할 경우 마치 자신이 남의 눈을 속인 것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인에게 발각된다는 두려움 때문에 중도에 노력을 그만두는데 이렇게라도해서 타인들에게서 심사받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발격될까봐 두렵기 때문이죠.

과학적 입장에서 보자면 우리가 운이라고 여기는 것은 사실 무의식적 지능입니다. 이 무의식적 지능은 연습에서 나오는 것이며 연습을 거듭할수록 행동이 저절로 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성공의 의미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성공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런다음 이 정보를 뇌에 제공하여 뇌가 로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