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 이슈/전주 전북

전북, 마을기업 육성사업 선정 공모하네요!

마을기업이란 지역주민들이 자기 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원을 바탕으로 이익을 창충하기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합니다. 마을기업을 통해 주민들은 지역공동체 이익을 추구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조직 형태는 모든 조합원이 출자하여야 합니다. 또한 최소 5명이상의 지역주민이 참여해야 하며, 회원이 6명이상인 경우 지역주민 비율이 7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밖에도 최대 출자자 1인의 지분은 30%이하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1인과 그 특수 관계인의 지분의 합이 50%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번에 전북에서는 약10개의 마을 기업을 공모 선정할 계획이랍니다. 1개 기업 당 1천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지원금은 주로 마을기업 설립준비 등을 위한 경상적 경비인데요, 교육, 기본 및 전문 컨설팅, 상품개발, 마케팅준비 등의 비용에 대해서 지원하며, 시설비는 지원하지 않는다네요.


접수기간은 7월 25일부터 8월 16일 오후 여섯시까지 입니다. 방문 또는 우편접수만 가능하구요. 접 수 처는 법인 소재지 관할 시‧군 마을기업 담당부서입니다.


 제출서류는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예비 마을기업 회원 명단과 개인정보 수집·이용·조회·제공 동의서를 제출하는데요, 전북 도청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