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기계는 어떤 글을 좋아 할까?

최근 네이버의 검색 로직 변화로 블로거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들이 오가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나름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정확히 이것이 맞다.'라고 말씀 드릴 수는 없습니다. 이에 대한 반론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 주시길. 반론 제기와 토론 요청, 언제든 환영합니다^^

1. 네이버는 최근 기존 'c-rank(씨 랭크)'라 불리는 검색 로직에다 'DIA( 다이아)라 불리는 검색 로직을 도입했습니다.

2. 네이버의 이번 다이아(DIA)로직에 의해, 그동안 씨랭크(c-rank) 순위가 높은 전문블로그/인기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신규블로그나 전문블로그의 글이라도 상위 노출 시킬 수 있도록  조처했다고 합니다. 즉, 좋은 글을 쓰면 소위 불로그지수가 낮더라도 상위노출 시킬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3. 그렇다면 네이버가 말하는 '좋은 글'이 어떤 글인지, 네이버가 다이아로직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구도 정확한 그 내용은 모르나 (많은이들이 추측하기로는) 구글의 로직을 상당 부분 참조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공개한 '문서 적합도'와 여러 개발자 등등이 말하는 '검색 노출에 유리한 글쓰기' 내용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4. 키워드 : 글을 쓸때 해당 키워드를 글의 상단/중단/하단에 골고루 문맥에 맞게 적되, 같은 위치에 기계적으로 배치하지는 말 것.

검색봇은 글의 상단/중단/하단에 해당 키워드와 그 키워드에 대한 정보가 있는 글을 좋은 문서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상단/중단/하단 첫머리에 키워드를 같은 위치에 반복해서 기계적으로 적으면 검색봇은 해당 글을 '스팸 문서'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5. 글자수는 700자 이상 : 물론 글자수가 적어도 좋은 글일 수 있으나, 키워드가 5번 정도 나오고도 검색봇에게 스팸문서로 오인받지 않으려면 적어도 글자수 700자이상 되어야 한다는 얘기들이 있음.

6. 글 첫머리에 무의미한 기호를 쓰거나 (문장 형태가 아닌) 키워드만 그대로 쓰지 말것 :
어떤 분들은 글 첫머리에 //와 같은 무의미한 기호를 쓰거나,  문장이 아닌 키워드만 생뚱맞게 쓰시던데, 이런 행위는 검색 노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왜냐면 검색봇은  특히 글의 상단에 해당 키워드와 그 키워드에 대한 정보가 있는 글을 양질의 문서로 판단한다고 함. 이 때문에 글의 상단이 무척 중요함.

그러나 문장이 아닌 키워드만 글 맨위에 덩그러니 적는다면, 해당 문서를 스팸문서나 어뷰징행위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키위드를 문장 형태로 풀어 적을 것.

7. 이미지 파일명을 해당 키워드나 연관키워드와 관련해 만들 것. 검색봇은, 해당 글 키워드와 관련 있는 이미지가 있는 글을 좋은 문서로 판단한다고 함. 그러나 여러 이미지를 동일한 이름으로 반복한다면 어뷰징행위, 스팸문서로 판단하므로 주의할 것.

8. 연관 키워드를 포함시킬 것: 글의 키워드뿐만 아니라, 그 글을 찾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 키워드를 포함시킨 글을 '좋은 문서'로 판단함. 예를 들어, '이삿짐센터'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같이 검색하거나 원하는 연관 키워드가  '이삿짐견적', '이삿짐비용' 등등이라면 이런 정보를 포함한 글을, 사용자가 원하는 좋은 문서로 판단한다고 함.

9. 키워드나 연관 키워드는 굵은 글씨로 처리할 것 : 굵게 처리된 글씨는 html에서 strong 테그로 처리되므로, 검색봇이 중요 단어나 글의 핵심 내용으로 인식해 검색에 유리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