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부자가 되려면 돈 버는 소비 습관을 길러라!

시중에는 "돈은 있는 사람들이 더 번다'"는 말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소위 "부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목돈을 굴려 투자 수익에 있어서 유리한 측면도 있지만 들어온 돈을 최대한 나가지 않게 묶어두고, 꼭 필요한 항목에만 지출하기 때문입니다. 투자가치가 있다면, 큰 돈도 아끼지 않고 과감히 포트폴리오를 늘리겠지만 단돈 10원이라도 쓸데없이 낭비하지 않겠다는 마인드입니다.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이 어디로 새는지 무감하게 소비 생활에 임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이 새는 구멍"을 먼저 막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일상에서 새는 돈을 잡을 수 있을까? 그에 대해 기본적 몇 가지 Tip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지피지기면 백전전승이다!
내가 한 달에 어느 정도를 써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나의 현재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입은 얼마고 꼭 필요한 생활비는 얼마인지 투자가능한 자산은 어느 정도 있는지 자산의 흐름을 먼저 파악해야 재테크를 시작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유동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법에는 통장을 각 목적에 맞게 쪼개어 관리하는 방법, 가계부 작성 및 현금 위주의 사용 등이 있습니다.

2.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지출 관리를 잘 해야!
지출을 통제해야 하는 이유가 돈에 얽매어 자린고비로 살라는 뜻이 아닙니다. 위험에 대비할 수 있고 돈관리보다 돈 잘 버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면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돈을 통제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그것에 익숙해 진다면 경제적인 불안감이 사라지고 역설적이게도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3. 홈쇼핑, 마트의 마케팅 노예가 되지 말자.
홈쇼핑이나 마트의 할인판매, 1+1, 끼워팔기등 마케팅 전략의 노예가 되어 충동구매를 하고는 손도 대지 않은 채 구석에 쳐박아 두는 어리석은 소비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언뜻 보기엔 저렴한 가격에 미리 사두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 것 같지만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충동이나 호기심에 의한 소비지출은 쓰레기를 구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충동에 의한 즉석구매나 재무상황의 한도를 지나치는 소비를 자제해야  현명한 소비 지출을 하게 됩니다. 

4. 신용카드의 개수를 최소화하라.
필요이상의 카드를 발급받아 돌려 쓰듯 사용하는 것은 과소비를 부르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자칫 신용관리에 악영향을 줄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신용카드의 개수는 최소한으로 한정하되 나의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중점적으로 사용해 포인트 등의 혜택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는 과소비를 막을 뿐만 아니라 신용관리도 덤으로 하게 됩니다.5. 수시로 건강을 체크하라.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거나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기초 건강검진으로 건강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관리를소흘히하다 조기치료로 손 쉽게 고칠 수 있는 병을 키워, 병원 치료비로 목돈을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