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목돈 만들기의 초석 다지기!

푼돈으로 목돈 만들기, 가능할까? 언뜻 길은 멀고 막연해 보입니다만, 재테크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해야 할 숙제와 같은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각자 나름대로 노하우가 있겠지만 모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지름신의 유혹을 뿌리쳐라.
평소 사고 싶었던 신상, 홈쇼핑의 파격할인, 마트의 1+1의 유혹을 뿌리치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신상은 조금만 기다리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성들의 경우, 음주할 때 2차, 3차를 외친 후 아침에 숙취로 고생하고 카드명세서를 보고 다시 한 번 놀라게 됩니다. 결국 건강 해치고 돈을 날리는 셈입니다. 절주를 한다면 건강과 동시에 음주 비용 지출도 아낄 수 있게 됩니다.

2. 구입 목록 리스트를 준비하라.
대형 할인마트에 장을 보러 가게 되면, 어느새 카트를 가득 채우게 됩니다. 계획에 없거나 불필요한 물건도 저렴하다는 이유로 일단 집어 들게 되죠. '지금 저렴하니 나중에 쓰면 되지'라고 생각하고 결국 쓰지도 않을 물건을 산 후 집에 와서는 후회하곤 합니다. 그 때문에 대형마트에 갈 때는 필요한 물품 구입 목록을 준비해 두어 불필요한 구매를 방지해 계획적인 소비를 해야 합니다.

3. 수익이 부족하다면 부업울 하라.
쉬는 날이나 주말에 TV나 보며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자신이 가진 노하우와 실력을 이용해 부업을 하게 된다면 돈도 벌고 능력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4.  필수 지출은 자동이체한다.
특히 공과금, 대출이자, 통신비, 적금, 편드 등 필수 지출 항목은 월급날에서 가장 빠른 날짜에 자동이체 신청해 둬 불필요한 연체료 지출도 막고 다른 곳으로 돈이 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라고 했습니다. 초석부터 다져 나간다면 분명 목돈 만들기, 길이 보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