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세계는 지금 코딩 교육 열풍 중!

스티브 잡스가 "모든 사람은 코딩 교육을 받아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반면 어린 나이부터 코딩 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부정적 견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 코딩 교욱은 전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19년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 컴퓨터수업이 정규 과정으로 편입될 예정이지만 이미 사교육 시장에서는 코딩 교육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 핀란드, 이스라엘, 중국 등은 이미 코딩 교육을 정규 교육 과정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는 너무 느린 대응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코딩 교육은 단지 컴퓨터 활용 능력을 위해서만 실시하는 것이 아닌 코딩 교육을 통해 논리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직접 자신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느끼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 유아 코딩 교육, 사교육 과정은 단지 암기 위주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 들리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언어를 암기와 단순 반복으로 접근한다면 코딩 교육의 기본 취지와는 무관한 결과를 얻기 쉽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해서 자바나 c언어 등을 외우는 것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러한 언어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아이들이 게임으로, 순차/ 조건/  반복의 원리를 터득하는 것이 코딩 교육입니다. 이와 관련한 블록이나 보드게임, 카드를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딩 교육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는,
키즈코딩 (http://www.kidscoding.strikingly.com),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 (http://www.playentry.org ),
부모를 위한 생활코딩 무료 강의, 생활코딩(http://www.opentutorials.org/course/1),
정부에서 만든 코딩교육 플랫폼 (http://www.koreasw.org)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