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로봇과 AI는 인간을 행복하게 할까?

로봇이나 AI,  3D컴퓨터, 드론등 물질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까요? 아닐까요? 해묵은 질문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개인적 견해로는, 물질 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역사를 진보케 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인류가 꿈꿔 온  유토피아적 세계는 과학 및 물질 문명의 발달로 이룩하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회의적 시각을 가진 견해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그 근거로 핵무기 등 인류 뮨명을 파괴할 가공할 무기 개발과 인류의 삶의 질을 파괴하는 환경오염을 듭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무기 개발이 아니더라도 인류의 역사에는 수많은 전쟁이 있었고 그 원인은 한정된 자원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자원의 부족은, 일정 부분 과학의 발전으로 해결될 수 있고 문명의 발달은 인류를 빈부격차가 거의 없는 평등한 사회로 나아갈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또한 교통, 통신수단의 발달은 세계를 하나로 묶어 세계정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굳이 전쟁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환경오염... 물론 산업혁명이후 급속하게 환경오염이 진행되었지만 인구 증가가 계속된다면 산업혁명이 아니더라도 환경오염은 당연히 심화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환경오염도 과학의 고도 발달로 오히려 해결 가능한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자연친화적인 동력 자원을 개발하고 보급하게 된다면 이 또한 해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