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다이어트보조제 성분, 알고 드시나요?

최근 시중에는 각종 다이어트 보조제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종합 화장품몰에서 파는 1, 2만원짜리 건강보조식품부터 많게는 백여만원에 이르는 식사대용 다이어트 보조제까지 그 종류들도 다양한데요,

유행하는 몇가지 다이어트 보조제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와일드망고종자추출물
와일드망고종자 추출물은 식약처에서 생리 활성 기능 2등급으로 지정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서, 실험 결과 인체적용시험으로도 확인되어 학술지에도 그 내용이 실린 바 있는 성분입니다. 

실험 결과를 살펴보자면, 102명을 대상으로 10주간 와일드망고 종자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이전 몸무게 대비 13%나 낮은 수치인 12.8kg 감소했으며 (대조군은 0.7kg 감소), 허리둘레 16.19cm 감소, 체지방 6.3%가 감소되었습니다. 

2. 돌외추출물
돌외추출물은, 비타민B/ C 이외에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 있는데 돌외추출물에 함유된 사포닌은 특히 지방합성 억제 및 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돌외추출물 속 액티포닌 성분은 운동스위치라고 불리는 AMPK효소를 활성화해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주는데요, AMPK효소란 일정 시간 이상 운동 후 지방을 연소하는 것과 같은 인체 작용을 해, 운동을 하지 않고도 운동 효과를 발생시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성분입니다.   

3. 카테킨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뛰어난 황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복부지방·체지방, 피하지방면적 등을 감소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뛰어나 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요,  카테킨은 음식으로 먹은 지방질을 분해해 체내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그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4. 키토산
키토산이란 갑각류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을 인체에 흡수 가능하도록 가공된 새로운 물질을 말하는데요, 지방 및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분변으로 지방 배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키토산이 지방과 만나면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산과 결합합니다. 이때 지방산과 결합한 키토산은 변으로 배출되므로 콜레스테롤 등이 몸에 축척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