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엑스트라버진 코코넛오일, 건강에 도움 될까?

할리우드 스타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름을 알려진 코코넛 오일. 화장품으로 혹은 식용으로도 활용합니다.

그렇담 코코넛오일이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요? 먼저 생각해볼 점은, 코코넛오일은 식물성임에도 무려 90%는 포화지방산이라는 사실! 나머지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코코넛열매 과육과 물

그런데 왜 코코넛오일다이어트가 유행할까요? 그 이유는 코코넛오일의 포화지방산은 구조가 단순한 중사슬지방산이기 때문입니다. 중사슬지방산은, 다른 장사슬 포화지방산과 달리, 혈액을 타고 돌며 몸에 쌓이지 않고, 대부분 신체 에너지와 열로 배출됩니다.

코코넛야자수

그래서 코코넛오일이 비록 많은 포화지방을 가지고 있지만, ‘코코넛오일다이어트’가 유행하는 것은 그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루 3스푼 이상 드시면 심혈관 질환이 우려되므로 많이 드시지는 마세요!)

코코넛열매 안에 들어있는 달곰한 코코넛음료

코코넛오일 다이어트에 관한 최근 연구(가톨릭관동대 체육교육과 김남익 교수팀)에 따르면, 대사증후군이 있는 중년 여성들에게, 100%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코코넛오일로, 매일 아침 40∼45g씩, 12주간 섭취하는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코코넛열매에 들어있는 물

그 결과, (운동없이)12주간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2.8㎏, 체지방도 2.7%p가 감소했으며, 운동을 병행하며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그룹의 체중은 12주만에 무려 10.3㎏, 체지방은 4.8%p 감소했습니다.

겉면을 손질해 무게를 덜은 코코넛열매

또한 코코넛 오일은 고혈압이 있는 중년 여성의 혈압 조절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12주간 수축기(최고) 혈압이 평균 147.9㎜Hg에서 136.3㎜Hg으로, 코코넛 오일과 운동을 함께 한 그룹에선 평균 147.1㎜Hg이던 혈압이 129.2㎜Hg으로 떨어졌습니다.그리고 코코넛 오일의 지방산은 살균 성분이 있어 여드름, 봉와직염, 모낭염, 무좀과 같은 피부 질환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리고 보습효과가 강력해 쉽게 건조해지는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큽니다. 임산부들이 살이 트는 것 때문에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기도 하구요. 코코넛 오일이 줄줄 흐르는 게 싫다면 수분크림이나 바디로션과 섞어 바르면 됩니다!

코콧넛열매 요리

그런데 엑스트라버진 코코넛 오일이란 무엇일까? 코코넛에 화학물질을 전혀 첨가하지 않고 낮은 온도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합니다.고온으로 가열하거나 화학물질을 넣지 않아 코코넛 고유의 향이 그대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