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 이슈/청주 충북

청주 아동 수당신청, 6월 20일부터 받는대요

청주 및 충북을 비롯한 전국의 만0~5세(0~71개월) 아동이 있는 집은, 아동수당 신청 하세요. 아동수당 급여는 은 9월 21일 첫 지급됩니다.

아동수당이란,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위해 만6세 미만 즉 0에서 71개월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청주시에는 만0∼5세 아동 4만 8천여명이 아동수당 신청대상인데요, 신규 출생아는 출생 후 60일 이내로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일이 포함된 달까지 소급해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이 등록되어 있는 주민등록상의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인 http://www.bokjiro.go.kr 또는 스마트폰 복지로앱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올해 제도 첫 시행이므로 신청이 한꺼번에 몰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 기간이 길게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사전신청 기간이 길다고 미루지 마시고 미리 신청하시고 가급적 혼잡 시간대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신청한다고해서 모두 받는 것은 아니에요. 상위 10%이상 고소득 가구는 수당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가구의 소득 재산 조사를 먼저 실시합니다. 이중 가구의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 하위소득 90%이하 가구의 아동에게 지급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처음 도입되었지만,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는 이미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미국, 터키, 멕시코를 제외한 나라들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해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아동수당을 도입하지 않아 국내총생산 대비 아동 관련 공공지출 비중이 1.1%에 불과해 OECD 주요국의 평균 2.1%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지금이라도 아동 수당을 지급해 아동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공동체가 좀 더 노력해야 겠습니다.

9월 21일 첫 급여가 지급되는 아동수당 신청, 6월 20일부터 시작되는데요, 지급 대상이나 신청 절차 등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당수당 홈페이지 www.ihappy.or.kr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