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IT분야 유망 직종, 10선!

앞으로도 IT 인력 시장이 사상 최고 수준의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 네트워크 및 보안 엔지니어 등 IT 직업의 실업률은 1%대의 최저 수준이라고 합니다!

마침 미 IT전문지에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IT 유망 직업 10가지"라는 제목의 기사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물론 우리나라 기준이 아닌 미국 기준이라는 점을 주의해 주시길. 우리와는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UI/UX 디자이너 및 개발자
 UI/UX 란, 앱이나 웹등의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이 매우 간편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모바일의 영향이 증가하면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최대한 직관적으로 디자인하는 UX 및 UI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스택 웹 및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의 경우, 보안이 확실하고 안정적인 백엔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야 하므로 특히 자바, 자바스크립트, PHP,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 전문가 위주의 웹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3. 네트워크 엔지니어
웹, 협업, 실시간 비디오, 보안까지 이 모든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우선 그 기반인 네트워크부터 구축해야 하므로 홈페이지 전문 디자이너들만큼 ‘핫한’ 직업은 아니지만, 유망 직업군에 속하는 건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보안/사이버보안 전문가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일자리가 남아도는 상황이며 인력난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시장은 아직도 규모가 큰 편이며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IT 기술을 사업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인력이 필요해지며 비지니스 애널리스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7. 특정 분야 IT프로젝트 매니저
IT프로젝트 매니저란, 기술을 선정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총괄 책임하는 업무 당당자를 말하며 IT직종의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8. 클라우드 아키텍트
퍼블릭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흐름이 계속되면서, 클라우드 설정·통합·보안을 다루는 클라우드 전문가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9. 데이터 과학자
사용자 데이터, 고객 행동 데이터, 구매 데이터, 판매 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등 데이터 수집·처리·분석·해석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를 데이터 과학자라고 합니다.

10. CMS 전문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중에서 기존의 워드프레스 및 드루팔 사이트를 맞춤화하고 전자상거래 툴킷과 통합할 수 있는 전문가, 특히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워드프레스의 무료 전자상거래 툴킷인 우커머스를 통합, 맞춤화하는 통합전문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