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뇌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명상을 하라!

위험을 직감하고 두려움이라는 센서를  발동시키는 뇌의 기관은 바로 편도체! 그런데 편도체가 지나치게 민감하게 작용하면 마치 과부하된 전기 제품처럼 몸과 판단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뇌의 회로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뇌 회로를 바꾸는 것은 분명 실행 가능하며 꼭 필요한 일입니다. 전문가들은 그 방법으로 명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 마음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 우리를 괴롭히는 두려움의 근원을 조사하는 것은 편도체를 진정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의식이 명상 상태에 접어들면 불안감이 줄어듭니다.

명상을 통해 가장 깊은 자아감과 연결될 수 있고, 이 상태가 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 느끼는불안감 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불안간과 두려움 등 부담을 최소로 줄인 상태에서라면 원하는 변화를 더 쉽게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는 성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우리는 우리의 뇌가, 당연히 자신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믿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평생 성공의 가능성을 의심하며, 우리를 포기시키려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생존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우리의 뇌는, 변화를 아주 싫어합니다. 변화는 위험에 우리를 노출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현실에 안주시키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뇌의 일차원의 생물학적 생존 본능에 의해 변화를 두려워하는 심리를 이해하고, 이 두려움이 근거가 있는 타당한 위험 신호인지, 불필요한 뇌의 과부하된 오작동인지 판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판별에 명상이 매우 긍정적인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명상은 긍정적인 것에 촛점을 맞추고 주의가 분산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깨어있는 마음 명상은 우울과 불안을 줄이죠 ~^^ 이렇듯 명상은 뇌를 위한 최고의 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