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방과후아동요리지도사는 주부 취업 유망 직종?

 오늘은 방과후 과목 중, 영어를 제외한 가장 인기 강의 중 하나인 요리를 지도하게 될 아동요리지도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방과후 아동요리반은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중학교에서도 인기 강좌인데요, 초중등 방과후 수업이나 중등 자유학기제 수업은 아무래도 진로탐색, 특기 적성 교육이므로 부모들의 입김보다는 아이들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활동성이 강하고 수업 이후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고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요리반을 선호하는 편이므로 실제 아동요리 수업을 마다하는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방과후교사로 진출하는데 있어서 아동요리사의 전망은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아동요리수업이라고 해서 요리만 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아동요리수업은 원래 해외에서 시작되어 국내 도입된 수업으로서 아동요리 과정에서도 요리수학, 요리과학, 요리미술, 요리동화, 요리심리, 요리스피치 등등 그 분야가 무궁무진하고 교육적 효과 또한 높기 때문에 관련 커리큘럼도 방대합니다.

그래서 요리를 하는 시간외 별도로 요리를 응용해 수학이나 과학적 원리를 교육하는 것이 주된 과정이므로 학부모님과 학교의 호응도 좋은 편입니다.

아동요리지도사는 학교뿐만 아니라 문화센터등에도 진출 가능하며 교과목과 접목할 경우 공부방 창업도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은 별도의 시험은 없으며 방과후  관련 기관에서 아동요리 과정을 이수한다면 취득 가능합니다. 이때 아동요리수업의 커리큘럽과 강의 스킬등을 교육받게 되어 방과후 교사로서의 진출을 돕게 됩니다.

현재 아동요리반은 많은 학교에 개설되어 있으며 각 학교는 의무적으로 매년 방과후교사를 공고모집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12월이나 5월 경, 각 시도 교육청 사이트 취업 공고란을 확인하시고 지원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