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왜 당신의 뇌는 당신의 성공을 막는 것일까?(3탄)

성공을 막는 당신의 심리는 어떤 것일까? 지난번, 지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계속해서 정리합니다.

세계 챔피언이 되면 모든 관심이 그 사람에게 쏠립니다. 다음 번 기록이 경신될 것인가. 또 승리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떤 뇌과학자들은 "성공의 비결은 각자의 무의식에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계속 성공하려면 무의식, 즉 나의 심연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성공을 유지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은 일종의 의심으로 성공의 필수적 조건인 무의식적인 뇌 상태와 멀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불확실성이,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뇌를 오도가도 못하고 갈팡질팡하게 만듭니다.

불확실성은 무의식적와 의식적 뇌가 갈등을 빚게 하고 정보가 행동 중추로 자유롭게 흐르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불확실성은 기저핵의 활성화를 떨어뜨립니다. 기저핵은 행동 중추에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의심이 해소될 때까지 뇌는 진전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갑작스런 성공을 두려워한다. 그것은 마치 미지의 세계를 이해할 수 없거나 제어불가능한 세계로 여겨집니다.

성공을 이룬 후, 이성적 사고 감각이 결여되었다고 느껴지면 다음에 그것을 추구하기로 하고
지금은 그저 흐름에 맡기세요. 두려움을 끄려고 이성적 사고를 갑자기 내 곁으로 부르면, 뇌가 성공으로 가는 임무를 수행하는 와중에 오도 가도 못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앞의 글들처럼 역시 "두려움, 행복을 방해하는 뇌의 나쁜 습관"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성공을 유지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