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 이슈/대전 충남

천안시청, 무료강좌 이용해보세요!

각 지자체별로 용어는 다르지만, 마을 단위 혹은 지역민끼리 소규모 동아리를 만들어 강사 지원 요청을 하면, 지자체가 강사를 구해주고 강의료를 대납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중 천안 시청에서는 '행복학습 자치학교'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읍/면 마을 단위에 요청하신 수업의 강사님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천안 시청 이외에도 자기가 속한 구청등에 문의하셔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읍.면단위 15개 마을 대표자나 주민들 모임을 만들어 경로당, 회의실, 마을회관, 작은도서관 등 마을 단위 공동시설에서 수업을 받게 됩니다. 수강료와 재료비의 일부는 무료입니다만, 수업에 따라 재료비가 예산범위내를 초과할 경우에는 재료비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과 동일한 수업이나 아동.청소년 강좌는 제외됩니다. 또한 타기관, 타부서 지원되는 마을은 제외됩니다. 마을 주민 공동체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우선 선발된다네요!


수업은 2018년 9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받을 수 있으며 강좌시간은 강좌당 20시간 이내 주단위로 환산하면 주1회 2시간씩 총 열 번 정도 실시됩니다.
 
어떤 강의가 있는지 살펴보니 경락마사지, 노인건강체조, 댄스스포츠나 바른자세 튼튼관절, 에어로빅, 요가, 줌바댄스, 필라테스, 실버레크레이션, 한국무용, 사물놀이와 같은 건강/무용 관련 강좌와,


오카리나, 우쿨렐레, 통기타, 플롯, 합창, 서예, 소묘, 수채화, 실버미술과 같은 음악 미술 강좌나

규방공예, 생활도자기, 스타킹공예, 양말공예, 우드아트, 전통매듭, 재활용공예, 보드게임, 압화(꽃누르미), 양말인형, 아동복만들기, 천연제품 만들기, 떡케이크 만들기, 생활요리와 같은 취미 및 생활 공예,


영어, 엄마표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글교실, 감정코칭, 마음 인문학, 미술 심리치료, 부모교육, 자기이해, 자녀교육, 푸드심리치료, 한국사, 한자교실, 수화교실, 스마트폰 활용, 주산암산, 창의마술, 책놀이지도, 코딩 등등의 교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강의장소 사진, 학습자 명단, 개인정보동의서 포함한 신청서를, 이메일이나 팩스 또는 천안시청 2층의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팀방문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과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고 평생학습 기회가 많지 않은 마을을 위한 이번 천안시청의 '행복학습 자치학교', 이용 해보세요!  더 자세한 정보 및 신청서는 여기 홈페이지 바로가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