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기분을 좋게 하는 법!

신이 현재 느끼는 감정, 예컨대 불안, 두려움은 진짜 현실을 반영하기보다 '가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정 또한 뇌의 작용의 일환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는 생물학적으로 작용하는 우리 신체의 일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신체가 모두 그렇듯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감정'은 작동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를 기분좋게 했던 기억은 더욱 좋았던 것으로 과장되게, 나를 힘들게 했던 기억은 더욱 힘들었던 것으로 과장되게 감정은 색인됩니다. 이 때문에 전자는 중독을 초래할수도, 후자는 '불안장애'를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뇌과학자들은 이를 두고 '뇌의 거짓말'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뇌의 거짓말은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뇌의 1차적 생물학적 작용이므로 이를, 뇌의 전두엽이라는 고차원적 사고를 처리하는 기관을 거쳐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두엽이 발달한 사람일수록 더더욱 차원 높은 사고가 가능한데, 뇌의 1차적 작용인 감정을 검증하거나 해석, 제어, 처리하는 기능이 미비하다면 개인적 불행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여러분이 불안, 두려움, 분노 등의 감정에 휩싸여 있다면 이 감정들이 과장된 뇌의 거짓말인지, 진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한 결과인지 가려낼 필요가 있습니다. (대개 감정의 95%는 과장이거나 가짜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분을 평상심으로 돌리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음악. 음악은 최저비용 고효율을 일으키는 최고의 기분전환, 삶의 질을 향샹시킬 수 있는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도구입니다. 담배나 술, 마약보다 훨씬 건강하게 기분을 좋게 혹은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를 전환시킬 수 있는 도구입니다!

2. 일을 하자. 청소, 독서 등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생산적인 일을 해 나를 안심시키자. 인간은 심리적으로 자신이 생산적인 일을 수행했을 때 대단한 만족감을 느끼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을 함으로써 내가 생산적인 일에 몰두했다는 안도감과 자신감을 느낄 때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감정들은 상쇄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뇌는 성공에 대해 어떻게 작용하고 움직일까요? 우리는 우리의 뇌가, 자신과 한 편이 되어 성공에 매우 협조적일 것이라 믿지만 이것은 뇌의 기본 입장이 아닙니다.

우리의 뇌는 지극히 일차원의 목적을 가지고 작용합니다. 나쁘고 좋지 못한 일들은 (앞으로 멀리하기 위해서) 과장해서 기억하고, 좋거나 즐거웠던 것은 (앞으로 더 찾기 위해) 역시 과장돼 기억됩니다.

 성공에 대해서도 역시 일생에 걸쳐 성공의 가능성에 대한 의문과 데이터를 축척한 다음, 우리를 포기시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가장 먼저 생존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뇌는, 우리가 변화된 환경에 직면했을 때 따라오는 위험에 우리를 노출시키기보다는 과잉보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뇌의 이러한 일차원의 작용을 넘어) 우리가 이러한 뇌의 일차원의 생물학적 작용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 두려움의 문제를 깊은 이해를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여기에 명상이 매우 긍정적인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명상은 긍정적인 것에 촛점을 맞추고 주의가 분산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깨어있는 마음 명상은 우울과 불안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덧붙임 :
[행복을 방해하는 뇌의 나쁜 습관, 두려움] 이란 책을 참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