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불안과 두려움을 떨치는 방법!

봄입니다...! 즐기고들 계신지요? 아님 온갖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생을 낭비하고 계시지는 않는지?

유난히도 아름다운 나날, 모두가 행복한 것 같은데 나만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분, 혹시 있으신가요?

그런 분은 평소 나의 뇌가 부정적인 신호에 민감하도록 훈련이 되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인간의 뇌에는 편도제라는 기관이 있죠. 이 편도체는 위험을 감지하기 위해 두려움이라는 감정을 만들어 내는 기관으로서 선사시대부터 동물들의 위협,  자연현상의 이상징후 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왔죠.

그런데 이 편도체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마치 조금만 민감해도 경적을 울려대는 자동차경보장치처럼 두려움의 감정이 지나치게 발현되어 인간을 불행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혹 행복 대신 평소 불안한 감정에 시달리고 계시다면 부정적인 감정보다 긍정적인 잠정에 자신을 훈련시키기 바랍니다.

그렇게 두려움과 불안을 떨쳐 버리고 자신을 믿고 앞으로 앞으로 나아가려면 자신을 진정으로 믿어야 합니다. 당신 자신은 정말 자신을 믿은 적이 있던가?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여전히 이유모를 불안감과 두려움에 휩쌓여 있다면 자신 내면의 고민과 만나 해결을 모색해야 합니다. 여기에 당신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탁월한 지혜를 소개할까 합니다. 데일 카네기의 [새로운 삶을 이끄는 힐링의 힘] 중에서 발췌한 내용이죠.

첫째, 무엇에 대해 고민하는가를 자세히 적는다.
둘째, 내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셋째,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넷째, 판단한 바를 곧 실행에 옮긴다.
그리고 일단 결정을 내리고 실행만 남아 있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과 걱정을 완전히 버려라.
[새로운 삶을 이끄는 힐링의 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