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화를 다스리는 방법 by '화를 다스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화를 다스리면 인생이 달라진다"라는 책을 보니 이런 글귀가 있더군요~

지금 무척 화가 나 계시다면 꼭 필요한 글귀인 것 같아 공유하고자 적어 봅니다!

'세상에서 화를 잘 내는 사람만큼 머리 나쁜 사람은 없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화를 내고 있을 때 자신의 마음을 관찰해 보라고 합니다.

화가 날 때는 지혜나 명랑함, 적절한 판단도 할 수 없습니다. 그 상태에서는 이미 인간도 동물도 아닌 동물 이하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능과 능력, 재능 있는 보통의 인간이 되고자 한다면 절대로 화를 내지 말라고 권합니다!

마음의 감정이란 물결과 같은 것이므로 언제나 부침을 거듭하나 지금까지의 생활을 되돌아보면 머리가 가장 맑고 사물에 대해 롹실히 파악하고 행동하던 때는 화를 내지 않았던 때였을 겁니다.
 

저자는 해결첵으로서, 먼저 '화내는 건 바보나 하는 짓이다.'라고 자신에게 자주 들려주라고 합니다!

또는 '화내는 건 전적으로 무지한 사람이다.'라고 머릿속에 각인시키라 합니다. 화를 내고 있는 자신을 깨닫는다면 "나는 합리적이지 못한 바보로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한 인간이기 때문이다."리고 엄숙히 자신에게 말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면서 책에서는 이런 부연설명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아이가 나쁜 일을 했더라도 왜 그랬는지 분명하게 파악하고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면 화가 나지 않둣이 실망도 하지 않고 화도 나지 않고 냉정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라 하는군요!

지혜가 샘솟는다면 화를 내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