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전문가들이 말하는 노후 대책 및 은퇴 준비는?

재무설계는 인생 후반부를 준비하는 설계이므로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요즘 평균 수명은 늘어나고 은퇴시기는 빨라지면서 재무설계, 노후설계, 노후자금 마련이 사회적 화두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주로 지적하는 은퇴 준비에 대해 몇 가지 짚어 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현실적 여건을 냉정하게 인식하고 꼼꼼한 절차에 따라 구체적으로 노후 설계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저 "돈을 모아 불리겠다."는 막연한 인식은 설계가 아니라 허상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이죠.

1. 투자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은퇴 후 자신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생활 수준과 생활 방식을 어떤 수준으로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명시해 봅니다.

 2. 노후 생활 비용 및 은퇴 자금의 규모를 정합니다.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므로 대강의 윤곽을 그린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3. 투자 기간과 은퇴 시점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4.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허용 수준을 정합니다. 그에 맞춰 어느 투자처에, 어느 정도의 투자 자금을 배분할 것인지, 어떤 상품에 투자할 것인가가 결정됩니다.

5. 실현 가능한 목표 수익률을 정합니다. 시장 금리 추세와 동떨어진 수익울을 목표로 정한다면 재무계획 자체가 실현 불가능해집니다.
 
6. 자신의 위험과 기대수익률에 잘 들어맞는 상품을 찾습니다. 투자를 하고는 불안해서 좌불안석한다면 그 선택은 옳다고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허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위험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해야 하고 그 허용된 범위 내에서 자산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뚜렷한 목적과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저축하라.
재무설계의 목적은 필요시 필요자금을 활용하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때문에 반드시 계획을 수립하여 돈을 준비하라는 것이다. 그저 막연하게' 목돈을 모아야지.'라는 생각보다는 이 돈을 어떻게 모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라는 구체적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중간에 다른 유혹이 끼어들 여지가 줄어드는 셈이다.

8. 거주를 위한 부동산은 남겨 둬라.
부동산 경기의 침체가 그리 밝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본래 가치인 주적 목적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자산 관리를 위한 포트폴리오로서는 금융자산을 활용하되 주거를 위한 부동산은 그대로 남겨둬야 합니다.

9. 부동산 자산에서 현금 자산의 비중을 높여라.
앞서 밝혔듯 부동산 자산 가치는 그다지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때문에 거주형 부동산은 남겨두되 목적 자금 및 자산관리를 위한 포트폴리오는 현금 자산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