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생각의 창고

나쁜 기억과 나쁜 습관은 지울 수 있을까?

나쁜 기억이나 습관은 지울 수 있을까? 신경학이나 뇌과학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경가소경의 원칙이란 것이 있다고 합니다. 한 번 연결된 신경망은 영원한 것이 아닌, 집중과 의도에 의해 없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경가소성의 원칙에 의해 얼마든지 나쁜 기억은 영원히 없앨 수 있으니 조바심내거나 두려워 마세요. 당신을 괴롭히는 나쁜 기억이나 습관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우거나 바꿀 수 있으니까요.

그 이전에 신은 항상 내 편임을, 나의 우주의 주인은 나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나의 우주에서 주인입니다.
그리고 우주의 주인이 되는 주체적 삶이란, 집중력에 있습니다. 언제나 내 삶의 목표에 집중하시길.

만약 어떠한 타인에 대한 증오, 미움, 갈등에 휲쌓여 있다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감정은 타인과 결부된 것이므로, 온전히 자신의 문제라고 할 수 없습니다. 즉 이런 문제에 골몰해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삶에 집칑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삶과 목표를 흐리게 만들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진정으로 행복을 원한다면 먼저 타인에 대한 증오, 미움, 갈등과 같은 나쁜 생각, 부정적이고 열등한 것들은 나를 위한 삶이 아닌 타인을 위한 삶임을 자각하십시오.

나의 기분을 좋게 해 주는 멋진 감정과 영상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워낙 오랫동안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혀 있었다면 그러한 감정이 습관이 되어 더욱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이므로, 무의식 중 스스로 부정적인 일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의 부정적이고 어두운 면을 끊어내기 위해서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정적 마인드, 과학이 증명한 가능성을 믿고 부단히 노력하시기 바랍니다.